구리 연세바로 교정치과

연세바로 커뮤니티

Ysbaro Community

자주묻는 질문

A frequently asked question
이빨 그림
Total 8건
  • Q. 발치와 비발치 교정치료는 무슨 차이인가요?

    치아를 배열할 공간이 충분하고, 돌출입 정도가 심각하지 않다면 치아를 뽑지 않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발치를 하면 앞니가 지나치게 들어가서 입이 과하게 들어가보이는 옥니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발치하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치아가 서로 겹쳐있어 모든 이를 가지런하게 배열할 공간이 부족한 경우

    • 치아가 심각하게 삐뿔빼뚤한 경우

    • 비교적 배열이 가지런해도 앞니가 뻐드러져 입이 나와 보이는 경우




    치아를 뽑지 않고 그대로 교정치료에 들어가면 만족스럽지 못한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발치여부는 교정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 Q. 치아교정 중 피해야하는 음식이 있을까요?

    ● 카레, 와인, 커피

    색소가 강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치아와 브라켓에 착색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섭취해야 한다면 섭취한 즉시 양치질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 깍두기, 말린 견과류, 얼음

    단단한 음식을 섭취할 때 치아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치아뿌리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딱딱하거나 부피가 큰 음식물은 잘게 잘라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오징어, 쥐포, 육포

    질긴 음식은 교정장치를 망가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잘게 잘라서 섭취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 껌, 캐러멜, 젤리

    당도가 높으며 끈적이는 음식들은 치석과 충치를 쉽게 유발할 위험이 큽니다.
    만약 섭취했다면 치간칫솔과 치실로 남아있는 이물질이 없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Q. 치아교정의 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나요?

    성장기아동 때 치료받는 것을 적절한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악습관(손톱 뜯기, 손가락 빨기, 구호흡 등)이 있어 치아배열과 턱성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빠른 시기에 이런 습관을 조절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부조화로 생긴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
    턱성장 조절 교정이 필요하고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1~2년 전(만 10~12세전후)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환자의 성장을 교정치료에 충분히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다만, 위아래 치아가 반대로 물리는 반대교합의 경우에는 발견하는 즉시 교정치과에 내원해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심미개선과 기능적 개선을 위해 교정치료를 받는 성인환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40대 이후 중년층들도 건강한 잇몸을 가진 경우 대부분 교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위해 부분 치열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꽤 많습니다.
    보철이나 임플란트 치료 시 교정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는 치료갯수를 줄이거나 치료결과를 더 좋게 할 수 있습니다.​
  • Q. 교정장치를 붙이면 많이 아픈가요?

    지금은 교정브라켓 장치들이 많이 발전하여 통증의 정도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처음 장치를 붙이고 1~2주일 간은 적응기간으로 통증이 발생하며, 그 후 월 치료를 위해 치과를 다녀가시고 2~3일정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Q. 치아교정을 하면 치아가 약해진다던데 사실인가요?

    치아교정은 치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 치아뿌리를 이동하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렇다보니 치아뿌리가 1~2mm정도 짧아질 수 있으나 치아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치아가 삐뚤빼뚤하여 위생관리가 제대로 안된다면 잇몸에 더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Q. 교정상담 VS 교정정밀진단 차이점이 뭔가요?

    치아교정 상담을 받기위해 처음 교정치과에 내원하면 안모와 구강상태 및 간단한 엑스레이와 아이테로 3D스캔 영상을 체크한 뒤,
    제한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발치 혹은 비발치 등의 ‘가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정밀진단검사를 받겠다고 하면 ‘얼굴사진 / 입안사진 / 추가적인 X-ray 촬영을 하고
    필요한 경우 CT도 촬영합니다. 대개 15~2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구강내 사진과 얼굴사진을 통해서는 입술돌출여부, 잇몸노출정도, 비대칭의 유무, 구강내 문제점, 정중선의 불일치 정도 등을 측정합니다.
    3D 스캔을 통해서는 치아맞물림, 공간부족정도, 치아의 크기, 악궁의 폭 등을 분석합니다.
    Cephalogram X-ray를 통해서는 사진상의 해부학적 구조물을 표시하고 그 점들이 이루는 길이와 각도를 측정합니다.
    이것을 ‘트레이싱(tracing)’이라고 하는데 교정치료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 수치들을 바탕으로 골격 형태 등을 파악합니다.


    교정정밀진단에는 여러가지 작업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검사 후 진단상담까지 대략 1주일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밀진단과정은 굉장히 복잡하고 많은 경험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치료계획이 정확해야 원하는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표는 같을지라도 치료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진단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교정정밀진단은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 Q. 치아 교정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최소 6개월~최대 3년 정도 소요됩니다. 평균적으로는 1년반 정도 걸립니다.

    그러나 치료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정확한 치료기간은 교정전문의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기간에 영향을 주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구치(소구치) 발치여부
    일반적으로 발치교정이 비발치교정보다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립니다.


    2) 돌출입 정도
    입이 많이 나온 경우, 치아의 이동량이 많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윗턱과 아래턱의 골격관계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4) 간단한 케이스의 경우
    부분교정이 가능하며 6개월이 넘지않는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5) 턱관절 치료여부
    턱관절 치아교정 치료는 일반 교정치료보다 조금 더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기간은 보통 6개월 정도 소요되며,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짧아지기도 하며 길어지기도 합니다.
  • Q. 사랑니 한꺼번에 전부 발치 할 수 있을까요?

    사랑니는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개수가 모두 다르고, 상하악 양쪽으로 0-4개까지 자랍니다.
    한꺼번에 3개나 4개씩 사랑니를 뽑는 것이 가능은 하지만
    컨디션, 면역력의 문제 그리고 회복 과정과 저작기능에 큰 불편함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양쪽으로 나눠서 발치하기를 권장해드립니다.
    특히나 턱관절이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당뇨, 고혈압 같은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더더욱 기간을 두어 하나씩 발치 하시는걸 권장해드립니다.

검색